장애인 교통카드 발급 방법 및 재발급 방법으로 지금 바로 온라인 신청도 할 수 있고, 오프라인(방문) 신청도 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교통카드는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2023년부터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애인 교통카드란?
장애인 교통카드는 장애인 복지 카드랑 많이 헷갈릴 수 있습니다.
장애인 교통카드는 금융 카드형 복지 카드로 ‘전국 호환 교통 복지 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신분증 형 장애인 등록증을 대신할 수 있으며,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교통카드 이용안내
장애인 교통카드는 장애인 복지 카드에서 교통기능이 추가된 것으로 신분증과 교통카드를 동시에 해결합니다.
예전에는 교통복지카드 발급 지역에서만 지하철에 무임 승차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전국 어디서든 지하철을 무임승차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임승차는 간단한 태그만 하면 되며, 전국 어디서든 동일합니다.
단, 버스는 무임승차가 아니니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장애인 교통카드 발급 방법
장애인 교통카드의 경우 방문을 통해서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방문은 가까운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방문하고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장애인 교통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는 만 19세 이상만 발급할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는 만 14세 이상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신용카드의 경우 대금 결제 계좌는 시중 은행 모두 가능하지만, 체크카드는 신한은행 또는 우체국만 연결 계좌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를 선택하려 하지만, 신한은행 또는 우체국 계좌가 없는 경우 카드 발급 신청 후 신한카드사의 계좌검증 과정이 따로 진행됩니다.
제출 서류
방문할 때는 본인 확인이 가능한 서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신분증 또는 사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장애인 교통카드의 경우 대리 신청 발급이 가능합니다.
대리 신청이 가능한 대상자는 법정대리인, 장애인을 사실상 보호하고 있는 배우자, 형제자매, 사회복지시설의 장도 포함됩니다.
재발급 방법
장애인 교통카드를 잃어버렸다면, 처음 발급을 받았던 것처럼 읍, 면, 동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 또는 장애인 가정에 도움 되는 지원 사업
장애인 교통카드와 함께 또 다른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 지원 사업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장애인 스포츠 강좌 이용권은 월마다 11만원씩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에 의한 장애인 활동 지원은 곧 가족 급여와 동일합니다.
장애인 기회 소득은 월 10만원씩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 장애인 가구라면 냉난방비 지원금과 함께 도비 장애 수당도 함께 받아볼 수 있습니다.
장애인 가구라면 여행 경비로 10만원을 지금 바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결론
장애인 교통카드는 장애인 복지 카드와 신분증 그리고 교통 기능을 합친 카드로 2~3가지였던 카드를 이 카드 하나로 합쳤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장애인 교통카드 발급 방법은 방문 발급만 가능하며, 주민등록상 가까운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만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카드를 소지하고 있다면, 전국 어디서든 무료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으며, 무임 승차를 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과 동일하게 태그만 하면 됩니다.
장애인 또는 장애인 가구 지원 사업은 정말 다양하게 있으니 글 하단의 다른 글을 참고해서 아직 못 받은 지원금이 있다면, 받아볼 수 있도록 글 꼭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